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대구인권사무소 개소 9주년

  • 등록자대구인권사무소
  • 등록일2016-06-30
  • 조회수1412

대구인권사무소 개소 9주년

- 조사권 확대로 권리구제 강화, 인권교육 및 인권감수성 활성화 거점 마련

 

국가인권위원회 대구인권사무소(소장 권혁장)201671일 개소 9주년을 맞습니다. 대구인권사무소는 그간 대구경북 지역민들의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에 관한 권리구제와 사전예방을 위한 기반을 갖추어 왔습니다.

 

개소 초기 진정접수와 상담업무를 수행하던 대구인권사무소는 20084월부터 구금시설 조사업무를 시작으로 2009년 정신보건시설, 2014년 지방자치단체, 2016년 장애차별, 각급 학교, 국가기관(국회법원검찰경찰국가정보원군 제외), 공직유관단체로 조사의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지역민에 대한 보다 신속한 권리구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말 기준으로, 대구인권사무소에 접수된 인권상담 건수는 총 3969건입니다. 이중 진정이 4,334, 상담이 16,185, 민원 및 안내가 1450건입니다. 또한 20084월부터 조사업무를 개시한 이후, 조사대상 진정사건의 접수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4,141건이 접수되어, 합의종결된 사건이 145, 권고한 사건이 93, 검찰에 고발한 사건이 6건입니다.

 

주요한 인권침해 사건으로는 정신보건시설의 보호의무자 확인과 계속입원치료심사청구 요건 위반 관련 병원장 고발 입원환자에게 식사 시 밥상을 제공하지 않는 사안 개선권고, 정신병원 입원 시 강제로 수갑을 뒤로 채우는 폭행 혐의로 관계자 고발 만성 B형 간염 질환 수용자에 대한 적절한 의료처우 개선권고 사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편, 대구인권사무소는 아동청소년, 장애, 이주다문화 등 다양한 인권분야에 걸쳐 총 158천여명에게 인권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인권교육의 활성화와 인권강사양성 등 인권교육 전문공간으로 201551일 대구인권교육센터를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영유아아동청소년이주다문화장애사회복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인권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구인권사무소는 인권감수성을 기르는 체험형 인권 학습장인 별별인권체험관’(동구 지저동 체육체험학습장 내 위치)2013717일 개관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인권체험관은 체험놀이 프로그램, 역할극, 각종 전시물과 영상 상영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청소년, 학생, 사회복지시설 관계자, 신입경찰 등이 방문하여 오감으로 인권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총 124회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1,887명이 체험 활동을 하였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인권영화상영회 개최, 인권필진 네트워크 운영을 통한 언론홍보, 인권기자단 운영, SNS 등 온라인을 활용한 홍보활동 등을 통해 지역민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구인권사무소는 지역사회의 인권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지방경찰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상호 협력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인권관련 조례제정 등 지역사회 인권제도 구축을 위한 공직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장애인권네트워크 및 학교인권네트워크 운영 등 인권시민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인권증진을 위한 조직적 토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동청소년 인권지킴이단, 장애인차별예방 모니터링단, 노인인권 모니터링단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직접 참여로 인권실태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구인권사무소는 2015915일 국가인권위원회 인권도서관 대구분관을 설치하여, 평일 근무시간 동안 개방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곳에는 350여종의 인권관련 도서 및 영상자료가 소장되어 있고, 시민 누구나 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구인권사무소는 대구경북 지역민의 인권증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붙임 : 1. 인권상담진정사건처리인권교육 현황 1.

          2. 대구인권교육센터, 대구인권체험관 사진 1. .

정보제공부서 대구인권사무소 박민경

메일jude0922@humanrights.go.kr 연락처053-212-7008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